“야외활동시 긴옷 입을것”… 올해 첫 ‘진드기’ 물려 사망한 사망자 발생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경북과 충남에서 올해 처음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했다.

22일 질병관리본부는 경북에 거주하는 여성과 충남에 거주하는 남성 등 2명이 SFTS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발생하며 고열과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인다. 2013년부터 올해 5월까지 216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야외활동을 할 때 긴팔을 입고 기피제를 뿌리는 등 참진드기에 물리는 것을 방지해야한다. 특히 고령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가 감염되는 사례가 많은 만큼 해당 관련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야외활동 후 2주 내로 40도에 가까운 고열증상이 나타나거나 소화기 증상이 발병하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저작권자 위키블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역대급 무더위 다가온다… 평년기온 상승+폭염 최대 25일 예상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다가오는 여름은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전망된다.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무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22일 기상청은 서울 동작구 기상청 다울관에서 ‘2020년 여름철 전망’ 브리핑에서 올 여름철 기온이 평년보다 0.5~1도 올라간다고 밝혔다.

뉴스1

폭염일수와 열대야일수 또한 지난해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폭염일수는 작년 13.3일에 비해 올해는 20~25일이고 열대야일수는 지난해보다 10.5일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7월 하순과 8월에는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아 무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며 6월 하순부터는 저기압 발달로 비가 내리는 날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1

[저작권자 위키블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