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한복 논란에 결국 서비스 종료 택한 ‘샤이닝 니키’… “중국 모욕한 것 못참아”

3
샤이닝 니키

중국 원작 시뮬레이션 게임 ‘샤이닝 니키’가 한복을 두고 논쟁에 휘말리자 8일만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샤이닝 니키’는 ‘아이러브 니키’의 후속작으로 3D버전으로 출시된 게임이며, 옷을 수집해 캐릭터에게 스타일링하는 게임이다.

Untitled-1
샤이닝 니키

최근 한국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한복’아이템을 출시한 것을 두고 중국 유저들이 “한복은 명나라 의상이며, 조선족의 전통 복식”이라며 “조선족 전통의상으로 표기하라”는 주장을 제기하며 논쟁이 일었다.

000
중국 본사 사과문 해석본 / 온라인 커뮤니티

이에 샤이닝 니키 중국 본사는 “우리는 중국 기업으로서, 국가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한다”며 “적극적으로 중국 기업의 책임과 사명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111
트위터

그러면서 “한국 서버에서 조국을 모욕하거나 악의적인 사실을 퍼트린 유저는 담당팀과 컨택하여 채팅 금지, 계정 정지 조치를 할 것”이라는 강수를 두었다. 이 때문에 한때 게임 내 한국 서버 채팅창 내에선 ‘korea’라는 단어가 금지어로 지정되기도 했다.

5
샤이닝 니키 공식 카페 캡처

이에 한국 유저들이 분노했고, 계속된 논란에 한국 서버 공식 운영팀은 논란이 된 한복 아이템을 삭제, 환불하기로 결정하였다. 또, 전 유저들에게 추가 보상을 하겠다는 내용도 포함했으며 5일 긴급점검을 통해 일괄적인 아이템 회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점검이 끝날 때 쯤, 갑자기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공지가 올라온 것.

96
샤이닝 니키 공식 카페 캡처

샤이닝 니키의 한국 운영팀인 페이퍼 게임즈는 “중국 기업으로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 유저들에게 복식 문화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알리고 싶었다”며 “특히 중국 전통 복식문화를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기며 알아가기를 바랐다”고 말했다.

10
샤이닝 니키 공식 카페 캡처

이어 “최근 전통 의상 문화에 대한 논란을 깊이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조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분노스러운 것은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 이후에도 일부 계정들이 ‘중국을 모욕’하는 말을 쏟아냈다”며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다”고 주장했다. 즉, 한국 유저들의 도 넘은 ‘중국 모욕’행위로 더이상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

11
샤이닝 니키 공식 카페 캡처

공지에 따르면 게임 다운로드 및 결제 차단은 6일부터이며, 공식 서비스 종료는 9일에 이뤄질 예정이다. 게임 운영팀의 이러한 공지에 한국 누리꾼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4
샤이닝 니키

중국 게임사의 이런 억지 주장에 이어 게임 출시 8일만에 일방적인 서비스 종료까지, 누리꾼들 사이에선 “게임 업계 역사에 남을 역대급 병크’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