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그려진 폰 배경화면 두고 “중국 전통의상”… ‘한복 역사 왜곡’에 가세한 샤오미

1-2
온라인 커뮤니티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배경화면 스토어’에 한복이 그려진 배경화면을 두고 ‘china culture(중국 문화)’라는 이름을 붙여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샤오미 배경화면 스토어에 올라온 이미지가 캡처되어 올라오면서 논란이 시작되었는데, 해당 이미지는 한복을 입은 남녀가 보름달 앞에 서있는 일러스트 배경화면이었다.

1-1
샤오미

그런데 문제는 배경화면의 제목이 ‘china culture(중국 문화)’라고 되어 있었던 것.

배경화면 스토어는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용 배경화면을 만들어 올릴 수 있는 마켓인데, 스토어에 콘텐츠가 업로드 되려면 샤오미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1-1
샤오미

샤오미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국내 누리꾼들 사이에서 ‘샤오미가 한복을 중국 것이라고 주장한 것이나 다름 없다’는 비난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1-3
자료사진 / 픽사베이

이에 국내 누리꾼들은 샤오미 제품에 대한 불매 의사까지 밝히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일부 누리꾼들은 “샤오미 제품은 불매하겠다”, “갓성비 갓성비라고 칭찬해줬더니 선 넘네”, “그동안 구매했던 것 아까워 죽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Liu-De-26-2015-29-2015-11-26-1
자료사진 / 뉴스1

샤오미는 ‘갓성비(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뜻)’, ‘대륙의 실수’ 등의 수식어로 국내에서도 적지 않은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런 논란이 일면서 국내 시장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제보 및 광고 문의 sm@cmmkt.co.kr]
[컨텐츠 관련 문의 sm@cmmkt.co.kr]